변기 수리 교체 화장실 고치기
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

변기 수리 교체 화장실 고치기

by 포비포비 2024. 3. 6.
반응형

변기 수리 교체 화장실 고치기

 

화장실 변기는 일체형과 분리형으로 나누어집니다.

 

특히 대부분이 사용하는 분리형에는 물탱크와 변기 용기로 구성이 됩니다.

 

물탱크 내부에는 많은 부품이 있지만 특히 충전 밸브 또는 채우기 밸브라는 같은 용어로 사용되는 필 밸브(Fill Valve)가 있습니다.

 

변기 물탱크 필 밸브(충전 밸브, 물 채우기 밸브)

 

필밸브는 물이 물탱크 안으로 채워질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수위를 조절하여 물이 넘치지 않도록 흐름을 제어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필밸브 자체 부식, 물 상태(경수), 물탱크 사용빈도에 따라 이상이 없다면 지속적으로 몇 년간 사용이 가능하지만 부품 마모나 파손으로 인해 고장이 발생하여 수리 교체가 필요하게 됩니다.

 

 

만약 화장실에서 변기를 사용하고 나서 물이  계속적으로 흐르는 소리가 들리게 되면 변기 뚜껑을 열어서 확인을 해봐야 하는데 대부분 플러시 밸브와 필 밸브에서 고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1. 먼저 플러시 밸브 고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탱크 안에 있는 플러시 밸브 모습
플러시 밸브 모습

 

물탱크 상단에 붙어 있는 손잡이 레버를 누르면 강제적으로 동그란 뚜껑 모양의 플러시 밸브가 들어 올려져 압력에 의해 물이 아래로 방출된 다음 자동으로 닫혀서 다시 물이 채워지는 구조인데 이때 부품 자체나 연결 부위 고장으로 물이 샐 수가 있습니다.

 

2. 다음으로 필 밸브 고장 증상입니다.

 

필 밸브 고장 부위 모습
필 밸브(Fill Valve) 고장 부위

 

필 밸브를 직접 보게 되면 대부분 물이 위쪽이나 아래쪽에서 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또는 물이 물탱크 안으로 점차 채워지는 하는데 흐름이 멈추지 않고 계속 보충됨으로써 오버플로 밸브를 통해 자유 배출이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필 밸브 고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3. 여기서 변기 필 밸브 고장이 발생했을 때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탱크 손잡이 레버 누름
물탱크 손잡이 레버 누름

 

1) 물 공급 밸브를 잠그고 물탱크 안에 있던 물을 배출합니다.

 

변기와 벽사이에 연결된 물 공급 밸브를 잠가 물 흐름을 차단하고, 물탱크 안에 담겨 있던 물을 손잡이 레버를 눌러 변기 아래 배수구로 배출시킵니다.

 

물탱크 급수관 분리 모습
물탱크 급수관 분리하는 모습

 

2) 물탱크 급수관을 분리합니다.

 

변기 물탱크로 연결된 급수관을 렌치로 분리하면 되는데 너트가 풀림에 따라 물탱크에 남아 있던 물이 바닥으로 흘러서 튈 수 있으므로 바닥에 물통을 받쳐 놓는 것이 좋습니다.

 

물탱크 바닥에 여분의 물이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마른 수건을 가지고 물탱크 바닥에 있던 물을 흡수하여 닦아 냅니다.

 

필 밸브 제거하는 모습
필 밸브 제거하는 모습

 

3) 필 밸브를 제거합니다.

 

물탱크 밑 부분에 있는 잠금 나사를 풀면 자연스럽게 필 밸브가 흔들거리는 상태가 되는데 이때 오버플로 밸브에 연결된 리필 고무 튜브를 분리하고 물탱크에서 제거하면 됩니다.

 

필 밸브 새 제품 설치
필 밸브 새 제품 설치

 

4) 새로운 필 밸브를 기존에 있던 자리에 설치하고 플로트 높이를 조절합니다.

 

새로운 필 밸브를 기존 밸브와 호환이 되는지 확인한 후에 교체를 해야 합니다.

 

기존 필 밸브 자리에 새로운 필 밸브를 끼워서 설치한 후에 물탱크 밑 부분으로 노출된 필 밸브 나사 부분을 잠금 너트로 끼워서 조이고, 리필 고무 튜브를 오버플로 밸브에 연결합니다.

 

변기 안으로 물이 어느 정도 차게 할 것인지 확인하면서 필 밸브와 플로트 높이를 조절하면 됩니다.

 

또한 물탱크 안에서 물이 적정 수위를 넘어 오버플로 밸브로 새어 나가지 않도록 오버플로 밸브 상단에서 약 1인치 정도 아래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물탱크 급수관 연결 모습
물탱크 급수관 연결하는 모습

 

5) 물탱크 급수관을 다시 연결하고, 물 공급 밸브를 열어서 물을 보충합니다.

 

물탱크 밑부분에 급수관을 결합하는데 너무 세게 조이면 너트가 파손될 수 있으므로 적당하게 조인 후에 물 공급 밸브를 풀어서 물을 보충하면 됩니다.

 

물탱크 필 밸브 정상 작동 확인
물탱크 필 밸브 정상 작동 확인

 

6) 필 밸브에서 물이 새지는 않는지 물 높이가 적정한 지 물탱크 내부를 확인하면서 물을 몇 번 내려보아야 합니다.

 

물탱크나 변기 안에 물이 적정하게 채워지는지 눈으로 직접 확인합니다.

 

필 밸브 수리 교체 완료되면 물탱크 안으로 물이 점차 채워지면서 적정한 높이로 설정된 수위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물 채움을 멈추게 됩니다.

 

또한 변기 내부에서 이상한 바람 빠지는 소리가 나거나 물이 흐르는 소리가 들리는지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물탱크에서 물을 전부 배출했을 때 내부를 청소를 하면 좋습니다.

 

그 안에는 세정제 잔여물, 경수 이물질, 물 때 등이 섞여서 쌓여 있을 것입니다.

 

물이 배출될 때 방해가 되거나 변기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부품을 수리 교체 할 때 한 번쯤 청소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다른 정보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루이비통 가방 진품 위조품 구별 방법

 

 

 

 

프라다 짝퉁 브랜드 확인법(명품 짭 구별)

 

 

 

 

나이키 신발 가품 짝퉁 골라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