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상태에 따라 교체 필요성
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

타이어 상태에 따라 교체 필요성

by 포비포비 2021. 9. 17.
반응형

타이어 상태에 따라 교체 필요성 

자동차를 타는 분이라면 누구나 타이어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 있을 것입니다.
타이어는 여러 가지 이유로 교체 주기에 따라 자동차 성능도 고려하여 교체를 해야 합니다.

 


타이어는 기본적으로 있는 여러분의 길 상태와 운전 습관, 거리와의 필수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사실, 다양한 운전자들은 바퀴나 타이어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상태 확인
타이어 공기압 상태 확인


그러면 타이어가 순식간에 위험 요소로 돌변하여 여러분의 생명을 위협할 수가 있습니다.
타이어를 돌리는 것은 차량이 전륜구동인지, 후륜구동인지, 아니면 사륜 구동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것들은 모두 다른 속도로 마모될 것이므로 여러분이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량에 문제가 발생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수리를 피하기 위해서 우리는 할 수 있는 기회가 왔을 때 타이를 회전하며 필요하면 바꿔서 점검받아야 합니다.

 

전륜구동 차량은 앞바퀴를 사용하여 브레이크를 잡게 되면 블랙 탑(도로를 포장하는 재료)과 함께 쓸려서 밀려나가 정지하게 됩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앞바퀴가 뒷바퀴보다 훨씬 더 빠르게 마모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바퀴를 굴려보면 뒷바퀴부터 관찰하여 앞바퀴의 마모상태를 비교해서 불균형 상태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각 타이어가 균일하게 안전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각 타이어의 중앙 부분 트레이트 홈이 평평하게 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공기압이 높을 때 중앙 쪽으로 마모가 시작되어 타이어 가장자리보다 먼저 트레이드 홈이 닿아지게 됩니다.

 

타이어 상태 확인 후 교체
타이어 상태 확인 후 교체

 

만약 타이어 공기압이 기준보다 적게 넣고 운전을 한다면 타이어는 중앙보다는 양쪽부터 닿아지는 편마모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이 높으면 차체가 높은 공기압으로 튀거나 흔들리게 되고 지면에 닿는 면적이 작으므로 쉽게 미끄러집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을 때는 안정감을 있지만 연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타이어가 지면과 닿는 면적이 크기 때문에 타이어가 빨리 닿게 되며 속도를 낼 때 타이어 마찰력으로 인해 치고 나가는 게 약간 둔해질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가 균일하게 마모가 되는 것이 아니므로 정비 주기에 맞게 자동차의 전륜, 후륜, 사륜의 구성에 맞게 타이어를 앞뒤, 또는 대각선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항상 마모한계선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동전을 통해서 쉽게 마모한계선 경계를 기억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차량 설명서는 타이어를 얼마나 자주 사용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오일 교환을 위해 정비소에 갈 때만 타이어 상태를 확인해서 찢김, 터짐, 마모 유무를 확인할 것입니다.

타이어는 환경, 온도에 따라 민감하므로 자동차를 운전하기 전에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오일 교환이 시점에 따라 타이어 교체 및 수리 내역도 같이 저장해 놓으면  타이어 점검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상태를 측정할 때 기계를 통해서 각 타이어를 상태를 검사할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 후륜 구동에서 뒷바퀴 타이어 마모가 다른 바퀴보다 마모가 더 진행됐다면 앞바퀴와 뒷바퀴를 바꿔서 타이어가 고르게 마모되도록 해야 합니다. 

자동차 전륜구동으로 앞바퀴가 마모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은 각 바퀴의 크기입니다.
바퀴의 크기에 따라 한 방향으로 회전을 하는 타이어 면적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조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타이어 상태가 변하므로 안전을 위해 투자한다고 생각하여 인지도 있는 고급 타이어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가지를 생각해도 어쨌거나 타이어 상태가 운전하는데 변동이 심할 정도로 무관심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는 것이 운전하는 분들의 필수 과제입니다.


무엇보다 여러분의 생명과 안전이 중요하므로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지 마시고, 타이어 상태를 습관적으로 확인하여 이상이 있을 때는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