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유 폐유 어떻게 처리하는지 방법 알기
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

식용유 폐유 어떻게 처리하는지 방법 알기

by 포비포비 2022. 9. 29.
반응형

식용유 폐유 어떻게 처리하는지 방법 알기

가정이나 식당에서 식용유를 사용하여 맛있는 튀김 요리를 하고 나면 여분의 기름이 남게 됩니다.

 


우리는 식용유나 폐유를 어떻게 버리는지 몰라서 또는 그냥 귀찮아서 등으로 하수구에 몰래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정말로 잘못된 행동입니다.


식용유나 폐유는 응고되면 팻 버그라는 굳는 지방질 덩어리가 형성됩니다.

이 지방질 덩어리는 배관을 끈적이게 막아서 배수하는데 큰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운이 없게도 팻 버그가 배수구를 꽉 막아버리면 물이 역류하게 되는데 이때 배수관 설비를 교체할 수리비가 많이 들게 됩니다.

 

따라서 식용유나 폐유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식용유 식히기
우선 사용하고 남은 식용유를 그대로 밤새도록 식혀야 합니다.

 

 

실온에 식힌다고 해도 온도 변화가 거의 없는 기름이라 고온일 경우에는 바로 기름을 만지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만지거나 옮기면 안 됩니다.

 

식용유 폐유 버리는 방법
식융유 폐유 버리는 방법

 

2. 일회용 용기나 흡수제 사용

 


식용유가 어느 정도 식게 되면 재활용할 수 없는 용기나 종이상자에 담아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즉, 식용유를 종이에 흡수시키든지 아니면 판지상자, 스티로폼 안에 고체로 만들어서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한다는 것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식용유를 쓰레기봉투에 그냥 부어버리게 되면 쉽게 오염될 뿐만 아니라 파리와 쥐 등이 접근할 수 있으므로 종이에 흡수시켜 버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톱밥, 모래, 가축 배설물과 같은 흡수제는 기름을 쉽게 흡수하므로 기름을 흡수제와 섞어서 버릴 수도 있습니다.

 

 

3. 냉동 배출


식용유를 처리할 마땅한 용기가 없다면 우선 폐유를 다른 컵이나 그릇에 담은 다음 냉동으로 얼리다가 단단해지면 주걱이나 숟가락으로 퍼서 폐유를 쓰레기통에 담으면 됩니다.


식용유는 언 상태이므로 냄새가 나지 않고 지저분하지 않아서 좋고 바로 쓰레기통에 버리면 녹으면서 거기에 있는 일반쓰레기에 흡수될 수가 있습니다.

 

4. 식용유 재사용


커피 필터나 치즈를 짜내는 천을 통해 식용유 찌꺼기를 걸러냅니다.
그리고 식은 식용유를 페트병이나 뚜껑이 있는 밀폐된 용기에 담아서 용기 겉면에는 날짜와 사용한 요리를 적어놓습니다.


식용유는 두 번 정도만 사용하고 역한 냄새가 나면 바로 버려야 합니다.
또한 각 지역마다 폐유를 재활용할 수 있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는 석유 디젤 관련 연료로 재사용되어 환경에 바이오 디젤 에너지로 사용될 수가 있습니다.

 

식용유나 폐유를 변기나 배수구에 버리게 되면 기름 덩어리로 막혀서 하수 역류가 발생할 수가 있고 기름이 뜨거운 상태에서 바로 쓰레기통에 버리게 되면 쓰레기통이 녹거나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식용유와 폐유를 잘 처리하여 여러분의 생활과 환경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