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하품과 강아지 하품 이유
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

사람 하품과 강아지 하품 이유

by 포비포비 2022. 9. 24.
반응형

사람 하품과 강아지 하품 이유

사람이 하품하는 것처럼 강아지도 하품을 하게 됩니다.
우리는 하품이 무엇인지 알고는 있지만 정확한 이유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사람은 일반적으로 하품을 하는 이유가 피곤하고 지루할 때, 배고플 때, 잠자기 전후에 하기도 하지만 진화론적인 면에서 보게 되면 하품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서 의문점이 생기게 됩니다.
과학자도 수십 년에 걸쳐 사람의 하품의 이유에 대해 고민과 연구를 하고 있지만 정확한 이유에 대해서는 입증이 안 되었습니다.

 

강아지 하품하는 이유
강아지 하품하는 이유

 

1. 사람 하품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스트레칭
기지개를 켜거나 운동을 통해 몸과 목, 턱, 머리 등의 근육이 늘어나면서 몸통과 허리, 팔, 다리, 등도 자연스럽게 스트레칭되어 하품이 나온다고 합니다.


2) 산소 보충
연구 가설에 따르면 우리 몸 안의 혈액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은 상태에서 산소를 보충할 때 하품을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도 하품을 하면서 공기를 들이마실 때 산소 섭취량이 더 많다고 합니다.

 

3) 뇌 온도 조절
우리의 뇌에 생각이 너무 많으면 머리에서 열이 나게 되는데 이때 뇌의 온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하품을 한다고 합니다.


4) 전파
우리는 주위의 누군가가 하품을 하는 것을 보게 되면 같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5) 주의력 향상
다른 이론에서는 하품은 정신적으로 주의력을 높이고 효율적인 두뇌 회전을 위해 하품을 한다고 합니다.

 

2. 강아지 하품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는 현재에 어떤 상황이 직면하게 되면 마음을 진정시키는 신호로 하품을 한다고 합니다.
그 진정 신호는 상황에 따라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을 달래며 갈등을 해결하려는 노력으로 보입니다.


강아지는 때때로 자신이 기대하는 상황에 참여하는 것에 흥분하여 하품을 하기도 합니다.


즉, 어떠한 이벤트나 자극이 없다면 상관이 없지만, 하루 중에서 노는 시간, 주인이 집으로 돌아오는 시간, 밥 먹는 시간 등 특정한 환경이 발생할 것 같은 기대가 생기게 되면 하품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강아지가 진정하기 위한 하품을 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사진을 찍기 위해 가까이 다가갔을 때


2) 누군가가 강아지를 안아줄 때


3) 강아지를 이동시킬 때


4) 강아지를 바라볼 때


5) 누군가가 갑자기 강아지를 덮쳤을 때


6) 갑자기 강아지에게 접근하거나 꾸짖을 때


또한 강아지는 자신이 위협적이지 않고 좋은 강아지라고 알리고 싶을 때 하품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하품을 하는 것이 건강상 문제가 발생했다는 증거가 될 수가 있습니다.


강아지 턱이나 귀, 식도, 인후, 위 산성 역류 등에 의해 이상이 생겨서 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병원에서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