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르크 마개 개봉한 와인 보관 방법
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

코르크 마개 개봉한 와인 보관 방법

by 포비포비 2022. 9. 16.
반응형

코르크 마개 개봉한 와인 보관 방법

여러분은 혼자나 모임에서 와인을 마실 때 자신이 선호하는 와인이 있을 것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와인의 맛과 풍미를 느끼고 분위기를 타면서 하루를 잘 마무리하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코르크 마개를 개봉한 와인이 남았다면 어떻게 하실 생각이십니까?
와인 특성상 제대로 보관하지 않으면 맛이 변하므로 현명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와인이 개봉되면 맛이 조금 변하겠지만 알코올 도수가 높기 때문에 미생물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용존 산소는 와인의 최대의 적이라고 합니다.


와인과 산소가 결합하게 되면 와인 맛을 식초처럼 만들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간에 의해 알코올이 분해되어 아세트알데히드로 바뀌는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알코올 도수가 높은 와인은 코르크 마개를 제거해도 어느 정도 신선도가 유지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와인의 산성도가 높을수록 PH단계가 낮아지는데 이는 와인이 잘 상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화이트와 로제 와인은 코르크 마개를 개봉한 후에 약 2~3일 정도 맛을 유지하고 적포도주 같은 경우에는 약 4~5일 정도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코르크 마개 개봉
코르크 마개 개봉

 

코르크 마개를 개봉한 와인을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용존 산소 차단
와인을 단지 한 모금을 마실지라도 병을 코르크 마개로 막아야 합니다.
산소는 와인의 맛을 변화시킬 수 있으므로 최대한 밀봉해야 합니다.


그리고 코르크 마개를 원래 막아있는 모양으로 밀봉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르크 마개에 적셔 있던 와인이 공기에 노출되어 맛의 변화가 예상되어 마개 반대쪽으로 밀몽 하는 분이 계실 것입니다.


이는 그동안 코르크 마개에 쌓였던 먼지나 이물질이 와인의 상태를 바꾸어 놓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아니면 와인 색깔별로 가성비 좋은 코르크 마개를 추가적으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2. 코르크 마개 개봉하면 세워서 보관
와인을 마시고 남으면 잘 밀봉해서 병을 세운 채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액체가 잘 엎질러지지 않고 산소에 노출되는 면적도 작기 때문입니다.


냉장고에 들어가면 와인 온도가 낮아지는데 다시 마시고 싶다면 실온에서 30~40분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자신이 좋아하는 와인 온도를 맞추기 위해 실온에 오랫동안 꺼내놓으면 안 됩니다.


실온은 수시로 온도가 변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와인 보관 배경 설정
와인 보관 배경 설정

 

3. 밀폐된 용기나 스토퍼

남은 와인을 산소를 피해 잘 보관하기 위해서 개봉된 와인병보다는 더 밀폐된 용기에 부어서 냉장고에 보관할 수도 있고 와인 진공 스토퍼를 사용하여 잘 밀봉할 수도 있습니다.


4. 아르곤 가스

와인 병에 아르곤 가스를 주입함으로써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데 이는 산소보다 무거워서 와인에 밀착하여 맛과 풍미가 이상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5. 코라 빈 와인 보존 시스템

비싸고 좋은 와인을 조금 마시고 미련 없이 버리는 사람은 코라 빈 와인 보존 시스템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는 비싼 와인을 자신이 마시고 싶을 때 조금씩 여러 번에 걸쳐 마실수가 있습니다.

 

코르크 마개를 개봉하지 않고 와인 바늘(주입기)을 코르크 마개에 삽입하여 코라 빈을 기울인 상태로 와인을 와이잔에 따를 수 있습니다.

다시 와인 바늘을 뽑게 되면 코르크 마개는 팽창되어서 산소를 차단하므로 대부분 소량으로 와인을 마시는 사람에게는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