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활액낭염 통증 운동 방법[관절 문제]
우리 신체는 뼈 움직임을 유연하게 해 주고 체중을 지탱해 주는 관절이 있습니다.
고관절은 일상생활에서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하도록 도움을 주지만 쉽게 다칠 수도 있습니다.
신체의 불균형 자세와 부적절한 신발을 신었을 때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고관절 활액낭염이라는 질환이 생깁니다.
고관절은 쉽게 말해 골반과 다리가 만나는 지점으로 다리를 이루는 상단부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활액이라는 뜻은 관절과 관절 사이에 마찰력이 없도록 윤활적용을 통하여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물질입니다.
즉, 고관절 부위에 윤활 활액낭의 염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는 일반적인 형태의 대전자부 통증 증후군으로 알려져 있는데 젤라틴 주머니 전자낭 염증으로 어깨, 팔꿈치, 엉덩이, 무릎, 발목 등이 포함됩니다.
고관절 활액낭염은 일반적인 운동조차 못하도록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활액낭염은 대부분 중년층에서 발병할 확률이 높지만, 어린이나 노인에게서도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고관절 활액낭염이 있는데 걸을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을 것입니다.
연령과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평지에서 적당한 속도로 걷을 때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특히 급성 단계에서는 체중이 더해지면 어떠한 움직임에도 통증이 심해질 수가 있습니다.
고관절 활액낭염이 있어도 외출이나 운동을 하려고 할 때는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아래에 고관절 활액낭염 통증을 줄여주는 방법과 피해야 할 운동이 있습니다.
고관절 활액낭염 통증 줄여주는 방법
1. 평지 걷기
평지로 걷는다는 말은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길은 평지만 있는 것이 아니라서 울퉁불퉁한 길이나 언덕을 오르게 될 경우도 생기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척추를 꼿꼿하게 편채로 다리 균형을 잡으면서 걸으면 문제가 없겠지만, 갑자기 불안정한 땅으로 인해 한쪽 다리가 땅 밑으로 들어가게 되거나 넘어지게 되면 순간적인 압력이 골반쪽으로 미치게 됩니다.
작은 충격이나 넘어짐으로 인해 활액낭염을 더 심각한 상태로 만들 수 있고, 눈물이 날 정도로 통증이 크게 다가올 것입니다.
2. 신발 선택
일상 걷기나 달리기 운동 등을 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신발 폭은 넓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똑같은 생각을 가지고 신발을 선택하지는 않습니다.
운동을 좋아하지만 브랜드만을 보고 신발을 선택하는 사람이 있는가 반면 신발 디자인 보다 편안함을 강조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신에 맞는 신발을 신고 움직여야 고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스포츠 전용으로 러닝화나 운동화가 있지만 자신의 발 상태, 움직일 때 느낌, 충격 흡수, 지지력 등을 확인해 보고 신발을 선택해야 합니다.
3. 과한 움직임 절제
고관절 활액낭염이 있다면 움직임을 절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염증이든 자극을 주어서는 잘 낫지 않을뿐더러 고통이 찾아오게 됩니다.
정말 불가피한 움직임 외에는 신체적 한계에 도달하는 운동이나 움직임을 피해야 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운동은 필요하므로 천천히 조심스럽게 주의를 기울이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앉아서 생활을 하다 보면 고관절 활액낭염이 생기는 원인 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운동을 해서 체질량 개선과 스트레스 해소를 하면 됩니다.
4. 전문의 상담
전문의를 통해서 자신의 관절 상태를 진단하고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 그냥 무시하는 경우가 많은 데 나이와 건강 상태에 따라 증상이 더 심해질 수가 있으므로 적절한 상태에서 전문의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관절 활액낭염 피해야 할 운동
위 사진은 하체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운동 모습입니다.
고관절 활액낭염이 있어도 적당한 운동을 하게 되면 약한 관절 기능 향상이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렇다고 무리한 운동을 하다가는 더 심한 상태가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고관절 활액낭염이 있을 때 피해야 할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자전거 타기(라이딩)
자전거는 고관절 운동에 적절하게 사용될 수가 있지만 고관절 활액낭염 회복 단계에서는 조심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시작하지 말고 또한 오랫동안 자전거(라이딩)를 타는 것도 말고 천천히 가볍게 시작해야 합니다.
2. 누워 다리 올리기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곧게 올리든 옆으로 올리든 무게 중심이 복부나 엉덩이 쪽에 모이게 되므로 강한 힘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운동을 지속하다가는 심각한 상태가 될 수가 있습니다.
3. 스쾃
스쾃은 앉아서 일어날 때 엉덩이에 많은 압력이 가해집니다.
특히 손에 아령 무게를 증량할 경우에는 더한 힘이 더해져서 고관절 활액낭염에 자극이 심해져 염증으로 인해 고통이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5. 오랜 시간 신체 활동
오랜 시간 반복적인 신체 활동으로 인해 고관절 활액낭염이 있는 부위에 자극이 갈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과도한 운동과 반복적인 신체 활동을 줄여야 회복에 문제가 발생하지가 않습니다.
6. 운동 머신
일반적으로 걷기, 러닝이나 계단 오르기 등을 운동 머신으로 하게 되면 골반이나 엉덩이 힘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고관절 활액낭염이 있는 상태에서 자신의 걸음걸이와 차이를 주는 일련의 기계 움직임으로 더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기계가 사람에게 맞춘 다고 하지만 사람이 매번 똑같은 속도로 일련적으로 움직일 수가 없으므로 사람이 기계 속도를 따라가게 됩니다.
그에 따라 고관절 활액낭염이 더 심각한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고관절 활액낭염 통증에 따른 운동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고관절 활액낭염은 모든 사람에게 나타날 수가 있으므로 항상 자신의 신체를 생각하면서 평소 생활 습관과 운동 습관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의 신체와 운동에 대한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정보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 정보[휴면계좌 찾기 4곳] (0) | 2023.10.30 |
---|---|
호스릴 방식 1인 사용 2024년 의무화[공동주택 옥내소화전] (0) | 2023.10.29 |
QR코드 스캔 WiFi 쉽게 연결 방법[아이폰, 안드로이드 설정] (0) | 2023.10.27 |
자동차 배기구 물 나오는 이유[4가지 원인] (0) | 2023.10.26 |
피부 셀룰라이트 없애는 방법[오렌지껍질모양] (0) | 2023.10.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