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기 막히는 원인 10가지(물이 안 내려가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

변기 막히는 원인 10가지(물이 안 내려가는 이유)

by 포비포비 2023. 11. 22.
반응형

변기 막히는 원인 10가지(물이 안 내려가는 이유)

 

변기를 사용하고 나서 물을 내릴 때 시원하게 한 번에 내려가게 되면 마음까지 산뜻해집니다.

 

하지만 물 배수구로 내려가는 것이 시원찮고, 심지어 막히게 되면 허무함이 밀려오게 됩니다.

 

대부분은 변기 수압으로 어떤 것이든지 쓸려 내려간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내려갈 때 변기 배관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변기 막히는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수하기 쉬운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티슈 변기 막힘 원인변기 배관을 막는 휴지 모습변기 물 내림 모습
변기를 막는 물티슈와 화장지 모습

 

 

다음에 나오는 품목은 변기 안에 넣으면 안 되고 별도 쓰레기통에 담아야 합니다.

 

 

변기 막히는 원인 10가지

 

 

 

1. 면봉

 

작고 긴 모양의 면봉으로 눈이나 귀 부위를 청소를 하고 나서 변기 안에 버리게 되면 배수관 구부러진 곳에서 면봉이 걸리게 되는데 그 상태에서 위에서 내려오는 모든 이물질이 쌓이게 되어 점차 막히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2. 물티슈

 

물티슈는 신속하게 이물질을 닦아내기에 안성맞춤입니다.

 

하지만 물기가 있다는 이유로 물과 쉽게 섞여서 하수구로 내려갈 것이라고 생각이 들겠지만, 변기 안에 넣는 순간 용해되거나 분해가 되지 않고 그대로 펴진 상태에서 하수구를 막게 됩니다.  

 

 

3. 종이 타월

 

종이 타월은 제조사별로 물에 쉽게 녹도록 만들 수 있지만, 튼튼하고 질기게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 화장지와 종이타월을 손으로 만져보거나 물에 적셔보면 차이를 금방 알 수가 있습니다.

 

화장지는 그냥 물에 적신 상태에서 분해가 되지만, 종이타월은 종이라는 이유로 물은 흡수는 하는데 행주처럼 질긴 상태로 잘 찢어지거나 분해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화장실 변기를 막을 수 있으므로 따로 쓰레기통에 버려야 합니다.

 

 

 

4. 일회용 기저귀

 

대부분은 그러지 않겠지만 화장실에 신생아 일회용 기저귀를 넣어서 변기 안에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연히 변기 배수관에 걸려서 물이 내려가지 않고 역류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일회용 기저귀를 잘 말아서 쓰레기통에 버려야 합니다.

 

 

5. 건조기 섬유유연제 시트

 

건조기 섬유유연제 시트는 옷의 정전기 방지나 부드러운 옷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변기 물에 넣게 되면 분해가 되지 않아 물티슈처럼 그대로 배관을 막을 수 있습니다.

 

 

6. 치실

 

치아 이물질을 치실로 제거를 하는데 실처럼 가느다란 모양으로 생겼다는 이유로 물에 그냥 버리게 되면 물 흐름에 따라 쉽게 내렬 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실은 분해가 되지 않아 배수관 내부 작은 부품에 걸리게 되면 그물처럼 위에서 내려오는 이물질을 계속 내려가지 못하도록 거르게 되어 나중에는 배관이 완전하게 막힐 수도 있습니다.

 

 

 

7. 여성 용품

 

흡수성이 강하고 쉽게 팽창할 수 있는 여성 용품은 변기 안에서 물에 쉽게 녹지 않습니다.

 

대부분 화장실에 안내 표지로 알리고 있지만 그냥 무시하고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변기가 막히게 되면 여러 사람이 힘든 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따로 정리해서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8. 남성 용품

 

사랑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남성 용품은 변기 배수관 안에서 완전히 분해가 되지 않아 시간이 오래 지나도 그 상태로 유지가 됩니다.

 

그냥 배관 안에 걸려있는 상태로 위에서 밀려 내려오는 오물과 이물질을 막아서 계속 쌓이게 만듭니다.

 

남성 용품은 소각하기 쉽도록 화장지에 쌓아서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9. 고양이 모래

 

고양이 모래는 그냥 모래가 아니라 습기를 흡수할 수 있도록 모래와 점토가 섞여 있습니다.

 

특히 평소에는 모래같이 보이지만 고양이가 용변을 보게 되면 쉽게 덩어리 모양으로 바뀝니다.

 

만약 고양이 모래가 변기 안으로 들어가서 뭉치게 되면 단단한 결정체로 배관을 막게 됩니다. 

 

변기에 버리지 말고 따로 모아서 정리를 한 다음 쓰레기로 배출하면 됩니다. 

 

 

 

10. 머리카락

 

변기뿐만 아니라 세면대 배수구를 보게 되면 머리카락은 항상 엉켜서 달라붙은 채로 물 흐름을 방해합니다. 

 

특히 여러 가닥이 엉켜 부피를 크게 한 채로 배수구로 들어가게 되면 배관을 쉽게 막게 되어 그물 안으로 물고기가 모이듯이 이물질이 빠르게 모이게 됨으로써 하수구를 막게 됩니다.

 

머리카락은 변기나 세면대에 버리는 것이 아니라 테이프클리너나 진공청소기로 모아서 쓰레기통에 버려야 합니다.

 

샤워나 세면을 하고 나서 빠져나온 머리카락은 바로 청소 도구를 사용하여 하수구 덮개에서 걷어내야 합니다.

 

화장실 변기 물에 의해 분해되지 않는 것을 첨가하게 되면 하수구가 막히게 되어 물이 내려가지 않고 역류하게 됩니다.

 

또한 변기에 담긴 물이 잘 내려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나중에 배관이 점차 막히면서 건물 전체에 피해를 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지금 조금 편하자고 변기 안에 무언가를 계속 넣고 물을 내리게 되면 나중에 수리하는 데에  많은 돈이 들고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다른 정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다음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변기 교체 시기(균열, 배수, 긁힘 자국)

 

 

 

욕실과 화장실 변기 고장발생 부품 교체

 

 

 

변기 커버 사이즈 재는 방법(중형, 대형, 특대형)

 

 

 

 

반응형

댓글